News
제품정보
자료실(다운로드)
A/S Guide
질문 및 제안
FAQ
조이트론 칼럼
 
HOME > SUPPORT > 제품정보
TV주사방식과 프로그래시브영상 2003-04-23
인터레이스방식

인터레이스방식은 1932년에 개발된 방식으로 당시의 방송신호의 송수신기술을 고려하여 수신측의 수신불량에 따른 에러률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채용되었으나, 현재에도 호환성의 이유와 기존 수신시스템의 보급관계로 계속 쓰이고 있다. 당시에는 현실과 이상을 고려한 최적의 방식이었느나 화질을 중요시하게 되면서, 프로그래시브방식으로 대체될 전망이다.

1프레임은 아래의 그램과 같이 2개의 필드로 나뉜다. 처음의 필드로 주사선을 사선으로 건너뛰면서 주사하고 두번째 필드가 그사이의 건너뛴 부분을 주사하여 한개의 FRAME을 완성하게 된다.

사람의 잔상효과를 최대한 활용한 방법으로 한 개의 필드신호의 전송 또는 수신상의 에러가 생겨도 다른필드로 최소한의 대체를 고려하고 있다.

프로그래시브방식

프로그래시프방식은 1개의 필드에 1프래임의 정보를 모두 표현하는 방법으로 결국 프래임수와 필드수가 같게된다. 즉, 1초에 60프래임을 전송하게되므로 화면의 FLICKER현상(깜빡거림)이 거의 느낄 수없게되고, 인터레이스방식에서 두개의 필드로 구성되는 프래임에 비해 월등히 정교한 화면전송이 가능하게 된다.

그런데, 현재 공중파방송에서는 프로그래시브를 지원하지는 않고 있기 때문에 인터래이스신호로 받은 신호를 프로그래시브방식으로 표출하여 화질의 섬세도를 높이기도 한다.

이런 경우를 유사프로그래시브방식이라고 한다.
특히, DVD플래이어에서는 프로그래시브출력이 중요하게 되는데, 그 만큼 기록된 영상이 고해상도이므로 30프래임의 영상을 원래의 프래임에다 프레임과 프래임간의 중간프래임을 만들어 60개의 프래임으로 출력 함으로써 보다 세밀하고 안정된 영상을 얻을 수있다.

특히, DVD는 MPEG2방식으로 만들어져 고화질 30프래임이므로 이것을 인터래이스방식으로 표출하는 것보다는 프로그래시브방식으로 표출하는 것이 보다 선명해 비는 것은 당연하다.

프로그래시브 방식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이를 보기 위한 TV와 재생을 위한 드라이브가 동시에 이를 지원해야 한다. 대부분의 TV는 인터레이스를 지원하지만 이제는 프로그래시브 방식을 지원하는 제품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DVD 플레이어 역시 프로그래시브를 지원하는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연결은 보통 DVD 연결단자라고도 부르는 컴포넌트 단자를 이용한다. 색상별로 출력신호를 분리해서 연결하는 컴포넌트 연결단자를 통해서 프로그래시브를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컴포넌트 단자가 있다고 해서 모두 프로그래시브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프로그래시브를 지원하지 않는 저가형 DVD에도 컴포넌트 단자는 있다. 분명 색상별로 신호를 분리해주는 것만으로도 화질의 향상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시브를 지원하지 않는 DVD 플레이어나 TV에서도 컴포넌트 단자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돼 가고 있다. 480i라고 부르는데 컴포넌트 단자를 갖춘 TV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컴포넌트 단자를 통해 입력을 받을 수 있지만 인터레이스 방식으로 표현하는 TV이다.


 
 
본사 및 방문 주소지 :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121 에이스가산타워 701호
A/S 택배 발송지 :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337번지 CJ대한통운서울구로신도림집배점 02-3275-1173
COPYRIGHT ⓒ JOYTRON ALL RIGHTS RESERVED     | 인트라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