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제품정보
자료실(다운로드)
A/S Guide
질문 및 제안
FAQ
조이트론 칼럼
 
HOME > SUPPORT > 제품정보
보드나라 트랜스코더_리뷰 2003-05-10


트랜스코더 리뷰입니다. 보드나라에서 작성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로그래시브출력을 모니터에서 즐긴다, 로뎀테크 트랜스코더






프로그래시브출력을 모니터에서 즐긴다, 로뎀테크 트랜스코더



글 : 이우용 /guygun@bodnara.co.kr


필자는 얼마전 업스캔컨버터라는 기기를 리뷰를 통해서 소개해 드린적이 있는데 그당시 설명하였듯이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게임기를 동시에 사용하는 유저들이 있고 이들 중 상당수가 TV없이 모니터로 게임기를 연결하여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업스캔 컨버터가 기존에 PC에 장착되어 있는 TV수신카드보다 좋은 화질을 보여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실제 TV보다는 선명하고 부드러운 화질을 보여주지 못하고 약간의 호환성문제를 가져오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 오늘은 업스캔컨버터와 TV의 화질을 뛰어넘는 화질을 보여줄 수 있는 트랜스코더를 알아볼 것이다.


트랜스코더는 얼마전부터 HDTV등 가정용으로 고화질의 TV등이 등장하여 이를 지원하는 방식인 프로그래시브 출력방식을 모니터상에 표현해주는 장치로 자세한 것은 다음 페이지에서 알아보고 리뷰를 시작해보자.



DSCN8421s.jpg



































RODEM TECH 트랜스코더

영상입력 컴포넌트 Progressive(YPrPb) 입력
영상출력 Two D-SUB출력포트(RGBHV)출력
지원해상도 480P, 720P, 1080i/520P

주요 특징
프로그래시브DVD플레이어,컴포넌트 비디오HDTV 셋톱박스 등을 VGA 모니터와 프로젝터에 디스플레이
자동포맷설정 지원 - 480p, 720p,
1080i/540p
2개의 VGA모니터 동시 출력
표준 VGA모니터와 프로젝터에 XBOX게임을 출력 :
480p, 720p, 1080i/540p
XBOX 컴포넌트 AV 팩 어댑터와 호환
제품 문의
로뎀테크(http://www.RODEMTECH.com)


트랜스코더,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이번 페이지에서는
트랜스코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트랜스코더가 어떤 기능을 하며 왜 트랜스코더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볼까 한다.



TV와 모니터의 차이


우선. 트랜스코더의 기능을
알아보기전에 기본적으로 TV와 PC용 모니터와의 차이를 알아보아야 하는데 이는 이 두가지 디스플레이 장치가 상당히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트랜스코더라는 중간다리역할을 하는 매개체가 있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TV


모니터


주사방식


비월주사(Interlace)


순차주사(Progressive)


신호구성


Y, R-Y, B-Y


R, G, B


주사방식이란
신호를 입력받아 화상이 만들어지는 수상기에 실제 화면을 뿌려주는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TV와 모니터는 비월주사와 순차주사의 두가지 방식으로 나누어진다.



inter.jpg



비월주사(interlace)
: 비월주사방식은 TV에 적용되는 주사방식으로 화면을 구성하는 주사선을 홀수선과 짝수선으로 나누어한번은 홀수선을 표시하고 한번은 짝수선을 표시하여 하나의 화상을 만들어주는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국내의 TV방송규격인 NTSC방식에서는 525개의 주사선중 홀수선인 262.5개의 주사선을 1/60초로 송신하고 수신측인 수상기에서는 이를 표시하며 그 뒤 1/60초동안 짝수선인 나머지 262.5개의 주사선을 송신하고 수상기에서 표시하여 하나의 화상을 표시하는데 1/30초가 소요된다. 따라서 1초에 30프레임의 화상을 뿌려줄 수 있다.



progressive-scan.jpg순차주사(Progressive)
: 이것은 비월주사방식과 좀 다른 방식으로 비월주사 방식이 525개의 주사선중 홀수선과 짝수선을 나누어서 뿌려주어 하나의 화상을 구성하는 것과 달리 처음부터 홀수선과 짝수선을 나누지 않고 순차적으로 주사선을 뿌려주어 하나의 화상을 만드는 방식으로 비월주사방식이 1초에 30프레임의 화상을 뿌려줄 수 있지만 순차주사방식은 1초에 60프레임을 뿌려줄 수 있다.


신호구성이란
화면에 화상을 만들기 위해 전송하는 신호구성을 말하는 것으로 TV의 경우 위에서 말하는 Y(휘도신호)와 B-Y, R-Y(색차신호)의 3가지 신호로 구성된 신호를 받아들여 화상을 구현하며 이를 흔히 컴포넌트 신호라고 한다. 그리고 이 신호에 수평, 수직의 동기신호까지 합쳐서 하나의 신호로 전송하는 것을 컴포지트 신호라고도 한다.


그러나 모니터의 경우 R.G.B의 색신호를 각각 독립되게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와 함께 수평, 수직의 동기신호를 전송하여 화상을 만들어내어 TV와 모니터의 차이가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알수있다.



트랜스코더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자~ 여기까지 이제 TV와 모니터의 신호구성과 주사방식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니 대충 이해가될 것인데 이제 왜 트랜스코더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가정용 TV를 컴퓨터의 모니터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인데 이유는 이미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TV는 비월주사방식과 컴포넌트방식의 신호체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런것으로 이로인해 순수한 상태의 TV를 모니터대신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흔히 말하는 TV 엔코더를 사용하여 PC 신호인 프로그래시브와 RGB색신호를 TV용의 비월주사(interlace)방식과 컴포즈트나 컴포넌트 신호로 변환하는 작업을 해준다.


그럼 이와 반대로 TV를 디스플레이 장치로 사용하는 VCR이나 게임기, DVD플레이어등을 PC용 모니터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어떤방식을 사용해야 할까?.. 이것은 이미 리뷰를 통해서 알려드린 업스캔컨버터나 PC용 TV수신카드를 이용해 TV신호인 비월주사(interlace)방식과 컴포넌트나 컴포즈트등의 신호를 PC용인 프로그래시브 신호와 RGB신호로 바꾸어주어야 한다.


하지만 요즘 HDTV등의 디지털방식의 TV들이 선보이고 있고 디지털방송이 송신되어 가정용 TV도 비월주사(interlace)방식이 아닌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DVD플레이어나 가정용 게임기등이 자체적으로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신호를 출력해주어 어찌보면 그대로 모니터에 연결이 가능할거 같으나 실제 신호구성방식의 차이로 인해 PC용 모니터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트랜스코더를 사용해야 한다.(트랜스코더는 이와 반대의 기능을 하는 제품의 명칭으로도 불리우고 있는데 PC의 신호를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입력이 가능한 디지털TV등에 입력시키기 위한 변환 장치도 트랜스코더라고 불리우고 있다.)


 


트랜스코더의 기능


위에서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되는 신호를 PC용 모니터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호구성방식의 차이로 인해 트랜스코더가 필요하다고 하였는데 과연 무슨 기능을 하는것일까?..


뭐 너무 간단한 기능인데 Y/Pb/Pr신호를 수평, 수직신호가 분리된 R.G.B신호로 바꾸어주어 모니터에서 표현이 가능한 신호로 바꾸어 주는 기능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이미 말했듯이 모니터의 경우 주사방식이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동일하지만 R.G.B방식의 색신호를 사용하는데 비해 가정용 기기의 프로그래시브 신호의 방식은 Y/Pb/Pr로 기존 Y/Cb/Cr와 같은 색신호 체계를 사용하기에 Y/Pb/Pr신호를 수평, 수직신호가 분리된 R.G.B신호로 바꾸어주어는 것이다.


 


RODEM TECH 트랜스코더






RODEMTECH의 트랜스코더는 그동안 고가로 인식되어 판매되어온 트랜스코더를 저렴한 가격에 보급시키기 위한 제품으로 기본적으로 입력과 출력의 단순한 구성을 보이고 있는 제품이다.



DSCN9564s.jpgDSCN9568s.jpgDSCN9573s.jpgDSCN9577s.jpg


제품의 신호입력부는 전면부 상단에 Y/Pb/Pr의 프로그래시브 신호를 입력받는 3개의 RCA암단자가 달려있으며 좌우측에 VGA모니터를 연결하기 위한 단자를 가지고 있는데 단순한 기능 때문인지 기존 업스캔컨버터등에서 제공하는 리모컨등은 찾아볼 수 없다.



DSCN9580s.jpg


[Y/Pb/Pr단자의 입력부, 색에 따라 컴포넌트단자를 연결하면 된다.]



DSCN9586s.jpg
DSCN9589s.jpg


[단일 출력이 아닌 두 개의 VGA 모니터 출력을 지원하여 동시에 듀얼화면의 구성이 가능하다. 물론 클론모드이다.]



DSCN9600s.jpg


위에서 업스캔컨버터들과 달리 리모컨등의 조작이 필요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였는데 후면부에는 전면부 딥스위치에서 조작할 수 있는 셋팅법이 표시되어 있다.



DSCN9596s.jpg


전면부 좌측 하단에 셋팅을 위한 딥스위치가 달려있다, 프로그래시브 신호의 경우 480P나 720P등의 신호가 있어 입력되는 신호에따라 이를 트랜스코더에서 직접 셋팅해 줄 수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신호에 따라 자동으로 출력되는 Auto모드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별다른 셋팅은 필요없다.



DSCN9605s.jpg


[연결후의 모습, 우선 모니터 하나만 연결하였다.]



XBOX를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하자






XBOX를 이용한 본격적인 테스트에 들어가기전 XBOX의 프로그래시브 출력을 위한 설정법을 알려드릴까 하는데 XBOX는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게임들이 480p의 프로그래시브 출력을 지원하지만 이를 설정하려면 추가적인 케이블류가 필요하다.



DSCN9152s.jpg


위의 사진은 XBOX의 영상 및 음성출력을 위한 케이블인 XBOX HD AV Pack의 모습인데 이 케이블이 있어야 프로그래시브 출력을 위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사운드부분에서 디지털방식을 출력을 위해서도 이 케이블이나 Advance AV Pack을 구입해야 한다.


그럼 위의 케이블 구입했다고 가정하고 셋팅법을 알아보자.



DSCN9140s.jpg


위의 HD AV Pack을 연결하고 XBOX를 구동하면 초기 대쉬보드에서 설정에 들어간후 비디오부분으로 들어간다. 단 처음 HD AV PACK을 연결하고 트랜스코더에 연결하여 모니터로 출력하여 셋팅을 하려고 하면 대쉬보드화면은 나타나지 않는다. 왜냐하면 대쉬보드 자체는 비월주사(interlace, 480i)로 출력되기에 셋팅을 위해서는 일반 TV를 사용해야 한다.



DSCN9153s.jpg


[중간에 있는 녹색단자를 사용하자.]


그러나 일반 TV의 경우 HD AV Pack의 출력방식인 컴포넌트 방식이 아닌 컴포지트 방식이나 S-VIDEO방식만 입력받기에 HD AV Pack을 연결한 상태에서 TV화면으로도 설정이 불가능한데 이때는 컴포넌트 단자중 녹색단자를 TV의 컴포지트 단자에 연결하면 흑백의 화면이 출력되어 설정이 가능하다. 따라서 트랜스코더를 사용하기전 위에서 설명한 설정방법을 따라 설정을 해보자. (위의 화면은 업스캔컨버터를 이용해 컴포넌트출력을 입력받아 모니터로 출력후 찍은 사진이다.)



DSCN9142s.jpg


설정부분의 비디오부분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프로그래시브 출력방식을 480p출력 등에 대응할 것인지를 설정하면 된다.



DSCN9143s.jpg


설정법은 간단하게 해당 해상도에서 선택하여 예/아니오를 고르면 되는데 대부분의 XBOX게임이 480P의 해상도를 지원하나 간혹 720P도 지원하는 타이틀도 있으니 480P, 720P, 1080I를 모두 선택하도록 하자.



DSCN9144s.jpg


이제 여기까지 설정했으면 모든 설정이 끝난다. 남은 것은 트랜스코더를 연결하여 모니터로 출력하는 것뿐..


그럼 다음페이지에서 실제 TV화면으로 출력되는 것과 업스캔컨버터를 이용해 모니터로 출력한 화면 그리고 트랜스코더를 이용해 480P와 720P의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된 화면을 비교해 보자.


 


기존 방식과 트랜스코더를 이용한 화질비교






결과물들은 TV와 모니터(한솔 900P, 일반평면)에서 출력된 화면을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해 찍은후 적당한 크기로 리사이즈 시켜 비교해논 것인데 XBOX용 게임중 720P를 지원하는 몇안되는 게임중에 하나인 소울칼리버2를 이용하여 TV출력과 업스캔컨버터를 이용한 출력 그리고 프로그래시브 출력 480P,와 720P의 4가지 방식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1.
S-VIDEO단자로 연결한 TV출력



2_tvs.jpg



2. 컴포넌트단자로 연결한 업스캔컨버터를 이용한 모니터 출력



2_vgaboxs.jpg



3. 트랜스코더를 이용한 480P 모니터 출력



2_480ps.jpg



3. 트랜스코더를 이용한 720P 모니터 출력



2_720ps.jpg


위의 화면들은 모두 소울칼리버2의 초기메뉴 화면으로 게임진행상의 화면으로 동일조건에서 비교하기에 무리가 있기에 모두 정지화면쪽에 가까운 초기메뉴 화면으로 비교한 것이다. (화질 자체는 상대적인 비교만으로 이해하기 바란다, 왜냐하면 실제 화면과 디카로 촬영된 위의 이미지와는 좀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실제 모니터나 TV에서 출력되는 화면은 상당히 깨끗하게 출력된다.)


그럼 결과물에 대하여 설명하면 우선 TV출력의 경우 아래 3가지와 다르게 기본 출력방식인 비월주사 방식으로 출력된 화면인데 사진상 바로 아래에 있는 업스캔컨버터를 이용해 모니터로 출력한 화면보다 조금 떨어지는 화질을 보이는 것 같지만 실제는 TV쪽이 더 깨끗하고 좋은 색감으로 표현되며 보다 선명한 화면을 보여준다. 반면에 업스캔컨버터를 이용해 모니터로 출력한 화면은 상당히 뭉개져보이는 화면으로 표시되어 선명도에서 상당히 차이가 있다.


그리고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된 화면들과 나머지 TV와 업스캔컨버터를 이용해 모니터로 출력한 화면을 비교해보면 그 차이는 상당한데 480p의 경우 글씨의 선명도나 색감이 상당히 밝게 표시되어 640x480의 해상도로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것과 같은 착각이 들게하는데 720p의 경우 480P보다 상당히 높은 선명도로 최고의 화면을 보여주나 좀 어둡게 표시되는게 탈이다. 단 소울칼리버2의 경우 게임 자체가 4:3 비율만을 지원하기에 720P의 해상도인 16:9방식의 1280x720의 화면구성중 4:3부분비율인 960x720의 해상도로 출력되어 화면상 좌우가 짤려서 길쭉하게 표시된다.



720ps.jpg



480s.jpg
720s.jpg


위의 화면은 480P와 720P의 차이를 보여주기 위한 것인데 XBOX용 게임중 720P를 지원하는 또 다른 게임인 Tony Hawks Proskater4의 비교화면으로 하단부의 이미지는 각각의 원본이미지를 300%로 확대한후 동일한 부분을 잘라내어 비교한 것이다.(상단부 큰 이미지는 720P의 출력물, Tony Hawks Proskater4는 소울칼리버2와 달리 16:9의 화면비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720P에서도 좌우화면이 정상적으로 표시된다.)


 


PlayStation2도 프로그래시브 출력지원






이미 XBOX를 이용한 테스트로 기존 업스캔컨버터등을 이용한과 TV를 사용하는 것등과 비교하여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출력으로 모니터상에 출력하는 것이 어느 정도의 화질 향상을 가져오는지 알아보았는데 이번 페이지에서는 기본적으로 비월주사방식으로만 출력되는 것으로 알려진 PlayStation2로 이용한 테스트결과를 알아보자.


PlayStation2의 경우 위에서 언급했듯이 기본적으로 비월주사방식으로만 출력되나 NAMCO의 철권4나 소울칼리버2등의 게임이 자체적으로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출력을 지원하는 설정을 가지고 있어 PlayStation2로도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이 가능하다.


우선 설정법을 보자.



DSCN9511s.jpg


설정법은 XBOX와 다르게 PlayStation2자체에 프로그래시브 출력을 위한 설정이 없고 위에서 말했듯이 게임상에서 설정해야 하는데 소울칼리버2나 철권4는 PlayStation2로 구동시 X와 세모키를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물론 여기서 좌측설정을 고르면 된다.



DSCN9515s.jpg


여기서 한번더 좌측메뉴를 고르면 설정은 끝나는데 이후의 화면은 일반 TV나 업스캔컨버터를 이용해 모니터로 출력시 화면이 좌우측으로 갈라져 보이므로 이때 트랜스코더를 연결하면된다.


화질비교는 아래를 보자.



1. 컴포넌트 단자로 연결한 업스캔컨버터로 모니터에 출력한 화면



DSCN9507s.jpg



2.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된 화면을 트랜스코더로 모니터에 출력한 화면



DSCN9525s.jpg


결과물은 역시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된 결과물이 더욱 깨끗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480P로 출력된 프로그래시브 방식에서는 XBOX와 같이 화면이 밝게 표시 되므로 사용자에 따라서 모니터상에서 조절이 필요할것이다.


그런데 한가지 재미 있는 사실이 있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철권4나 소울칼리버2등의 한두가지 타이틀을 제외하고는 원래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PlayStation2에서도 각종 치트코드등을 적용하는데 사용하는 액션리플레이 V2를 이용하면 프로그래시브 출력이 불가능한 게임 몇가지를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이 가능해진다.



DSCN9532s.jpg



DSCN9533s.jpg



DSCN9540s.jpg



DSCN9544s.jpg



DSCN9552s.jpg


[액플 코드를 사용하여 480P로 출력한 아누비스 : Z.O.E의 화면, 소울칼리버2처럼 좌우가 잘려나온다.]


이 방법은 국내의 게임사이트를 중심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으로 현재 FINAL FANTASY X-2 (일본판), 다크크로니클 (일본판), ZOE2 (일본판), ICO (일본판), Virtua Fighter 4 EVOLUTION (일본판) ICO (한글판), FINAL FANTASY X INTERNATIONAL (한국판)등의 게임에 액션리플레이 V2를 이용하여 코드를 적용하면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이 가능하다고 한다(자세한 코드 및 설정법은 나우누리 게임기 동아리를 참조하기 바란다.)


 


저렴해진 가격과 좋은 화질이 장점






지금까지 RODEMTECH의 Y/Pb/Pr to R.G.B 트랜스코더를 이용해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된 영상들과 기존 업스캔컨버터 등을 이용해 모니터로 출력한 결과물을 비교하여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이점을 알아보았는데 이미 예상되었듯이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영상이 얼마나 깨끗하고 선명한지를 알 수 있었다.


물론 이번 제품도 이전에 알아 본 업스캔컨버터 처럼 자신의 방에 TV가 없거나 TV화면보다 적은 크기지만 보다 깨끗한 화면으로 게임을 즐기려는 분들에게 한정 된다는 단점아닌 단점이 있는데 이 제품이 특정 게임기기에 국한된 것이 아닌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출력(Y/Pb/Pr)을 모두 모니터에 맞는 신호로 바꿔주기에 활용도는 좀더 넓게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가격적으로 기존에 이런류의 트랜스코더들이 상당히 고가로 인식되어 왔고 실제 20~30만원대까지 판매되었지만 이번 제품의 가격은 10만원초반대에 형성되어 중고가형 업스캔컨버터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가격으로 기존보다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이 사실이다. 물론 이에는 XBOX나 GameCUBE등의 가정용 게임기가 기본적으로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되는 장점(?)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지만 모든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출력(Y/Pb/Pr)을 지원하는 기기를 자신이 사용하는 PC용 모니터로 출력하기 위해서 업스캔 컨버터 이후 필수 항목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추가적으로 VGA입력이 가능한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유저에게도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출력을 지원하는 DVD플레이어(PlayStation2의 50000번 버전의 경우 DVD재생시 출력을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지원한다고 한다. 단 아직 출시전이다.)등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구성도 생각해볼 수 있으며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출력이 가능한 HDTV셋탑박스의 모니터 연결에도 적용될 수 있다. 하지만 현재로써는 보급율이 증가하고 있는 XBOX와 가장 적합한 궁합을 보이므로 XBOX사용자에게는 적극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마지막으로 XBOX의 게임
몇가지를 프로그래시브방식으로 출력한 스샷을 감상해보자!!


 



DSCN9071s.jpgDSCN9074s.jpgDSCN9075s.jpgDSCN9078s.jpgDSCN9081s.jpgDSCN9097s.jpgDSCN9102s.jpgDSCN9105s.jpgDSCN9111s.jpg


 



 
 
본사 및 방문 주소지 :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121 에이스가산타워 701호
A/S 택배 발송지 :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337번지 CJ대한통운서울구로신도림집배점 02-3275-1173
COPYRIGHT ⓒ JOYTRON ALL RIGHTS RESERVED     | 인트라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