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제품정보
자료실(다운로드)
A/S Guide
질문 및 제안
FAQ
조이트론 칼럼
 
HOME > SUPPORT > 제품정보
게임메이트_보드나라리뷰 2003-04-23
보드포탈 사이트 보드나라(www.bodnara.co.kr)에서 작성해 주신 리뷰입니다.
감사드립니다.


TV없이 모니터로 해결하자. 로뎀테크 Grand Game Mate


글 : 이우용 /guygun@bodnara.co.kr


컴퓨터를 사용하는 유저중 많은 유저들이 가정용 게임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반대로 생각해보면 아마 게임기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대부분 가정에 컴퓨터가 하나씩 있으며 컴퓨터를 어느정도 사용할줄 아는 유저들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유저들은 PC용 온라인 게임과 가정용 콘솔게임기로 두 가지 다른 영역의 게임을 즐기고 있는데 요즘 들려오는 소식과 여러 상황을 종합해 보면 이제 PC만의 전유물이었던 온라인 게임도 이제는 보다 간편하게 가정용 콘솔게임기를 통해서 접해나갈 수 있는 방향으로 게임기 시장은 변동하고 있다고 본다.



ps2.jpg


아마 국내 게임기 시장에서 현재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소니사의 PlayStation2일 것인데 이러한 온라인 바람은 아직 국내에는 적용되지 않았지만 일본내에서 PC용과 함께 발매된 RPG게임의 명작 파이날 판타지 온라인이 벌써 판매되어 많은 콘솔게임기 유저들이 온라인상으로도 이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xbox.jpg


[XBOX는 현재 용산의 이곳저곳에서 전시중에 있으며 판매중이다.]


그리고 근래에 국내에 발매되었지만 이미 전 세계적으로 최신 스펙을 지닌 가정용 게임기로서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가 발매되었는데 XBOX가 어느정도 PC기반으로 제작된 만큼 온라인쪽에 상당히 강화되어 있고 마이크로소프트측에서는 국내 시장에 XBOX가 가장 적합한 게임기일 것이라고 주장하며 성공을 다짐하고 있는 상황인데 아직 이 두 경쟁제품이 본격적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하지 않았지만 이제 곧 PC온라인업계의 가장 큰 적으로 콘솔게임기업체가 등장할 것은 뻔한 이치일 것이다.



dvd-rv31gd.jpg


[DVD플레이어로서의 기능도 담고 있다]


이처럼 가정용 콘솔 게임기는 막강한 서드파티의 소프트웨어 지원과 온라인까지 넘보고 있는데 이뿐만 아니라 이미 두 회사의 대표제품은 요즘 한창 인기를 얻고 있는 홈씨어터부분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두 게임기가 DVD플레이어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기에 덩치큰 PC로 홈씨어터를 구성하는 것보다 적은 크기와 게임기라는 이점을 더해 홈씨어터의 DVD플레이어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뭐 아직 XBOX의 경우는 발매초기라 뭐라고 말할 수 없으나 플스2로 DVD플레이어 기능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필자도 플스2를 DVD플레이어로 활용하고 있으며 PC의 DVD-ROM드라이브를 사용하여 모니터상으로 보는 것보다는 플스2에게 좀더 좋은 점수를 주고 있다.



지금까지 가정용 콘솔게임기들이 어느 정도 발전해왔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간단하게 소개해드렸는데 이제 현실적인 부분에 대하여 말할까 하는데 바로 우리가 이를 사용하는 현실을 이야기하려고 한다.



이미 글의 초반에 게임기를 가지고 있는 유저들의 경우 대부분 자신의 방에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이 많을 것이라고 하였는데 이 부분에서 한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무엇인가하면 이 게임기등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표시해주는 디스플레이 장치인 TV가 꼭 필요한데 대부분 자신의 방에 컴퓨터는 있어도 TV는 없는 경우가 많아 이를 해결하고자 컴퓨터와 연결하여 사용해야 하는 문제점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뭐 이부분에는 자신의 방에 따로 TV가 있는 경우 문제가 없지만 필자와 같이 방이 그리 넓지 못하여 모니터 하나밖에 없는 경우에는 플스2나 여타 게임기등을 활용하려면 이 컴퓨터용 모니터를 사용할 수 밖에 없게 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런 장치들은 TV에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그 상태 그대로 모니터에 연결해봐야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데 이는 TV가 15.7Khz의
수평 주파수가 필요한 반면 모니터의 경우 31.5Khz의 수평주파수 이상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주파수 신호를 증폭하는 장치가 필요하며 TV신호인 인터레이스 신호도 모니터에 맞는 넌인터레이스신호로 변경해주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정용 기기들의 여러 신호방식을 받아들여 모니터상에 표현해주는 장치가 필요하게 되는데 이미 컴퓨터에는 이런 장치가 마련되어 있고 상당히 대중화 되었다.


이것은 TV수신카드인데 이 TV수신카드는 일반 TV수신 기능을 물론 지금까지 설명해온 가정용 게임기나 비디오 플레이어등의 외부 신호를 컴퓨터에 맞는 신호로 바꾸어 표현해주는데 만약 여러분이 이미 이러한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면 많은 부분으로 활용이 가능한 PC를 또 하나의 활용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TV수신카드의 경우 이미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화질에 대해서 이미 아실 것인데 외부입력이나 TV수신등을 모니터에 표현해 주지만 선명하지 않은 문제와 잔상이 남는 문제등 여러 부분에서 만족할 수준으로는 제공해주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tv2.jpg


그래서 요즘 아니 이전부터였지만 이 TV수신카드가 아닌 타 장치에 대한 인식이 올라가고 있고 많은 유저들이 이러한 제품들의 구입을 희망하고 있는데 이것은 바로 업스캔 컨버터로서 위에서 말했듯이 기능상으로는 TV수신카드와 동일한 외부입력으로 들어오는 TV에 맞는 신호를 증폭시켜 모니터에
맞는 신호로 변경시켜주는 기능을 제공해준다. 하지만 업스캔컨버터의 경우 TV수신카드와 달리 신호 자체를 증폭하며 인터레이스 방식의 신호를 바꿔주기 때문에 TV수신카드가 여러 알고리즘에 의해 소프트웨어상으로 화질을 보정해주는 것보다 빠르게 표현하며 신호자체의 문제가 없다면 그 화질 그대로 뿌려줄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잠깐 이부분에서 말하는 화질은 원본소스를 최대한 그대로 뿌려준다는 것인데 이것을 원본보다 좋은 화질로 보여준다고 이해하면 안된다.. 이유는 아래에 설명하겠다.






가정용 게임기들이 추가적인 장치를 사용하여 컴퓨터 모니터를 이용하는 것보다 TV에 맞춰진 만큼 TV를 이용하여 즐기는 것이 좋은 이유는 컴퓨터의 경우 각종 이미지나 객체를 표현하는데 발생하는 계단현상을 안티알라이징 기법을 통해 픽셀과 픽셀 사이의 경계에 중간색을 만들어 부드럽게 표현해야 모니터에 깔끔하게 나타나는데 TV의 경우 컴퓨터 모니터에 비해 낮은 해상도와 큰 도트를 가지고 있지만 TV자체가 큰 개구율로 인해 색번짐이 자동적으로 일어나 자연적인 안티알라이징이 적용되어 TV를 기준으로 제작되는 제품들의 원본 이미지는 큰해상도를 가지지 않는다. 따라서 이를 이용하는 가정용 게임기도 높은 해상도를 지니지 않고 있기에 이를 TV화면이 아닌 컴퓨터 모니터에 표시하게 되면 저해상도 소스에서 나오는 계단현상들을 볼 수가 있게 된다.

이밖에도 업스캔컨버터는 TV수신카드가 컴퓨터에 의해 작동되기 때문에 컴퓨터를 꼭 켜놔야 하지만 업스캔 컨버터는 단순히 모니터의 전원만 들어와 있으면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 컴퓨터의 TV수신카드가 화면의 크기를 마음대로 조절하여 사용이 가능한 반면 업스캔컨버터를 사용하면 풀화면으로만 사용해야 하기에 동시작업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하지만 역시 화질면에서는 이미 TV수신카드보다 뛰어나다고 인정받고 있는데 오늘 여러 업스캔컨버터중 가격대 성능비로 많이 애용되는 로뎀테크의 Game Mate에 대해서 알아보자.
DSCN3300s.jpg










































제품명

Grand
Game Mate

용도 외부소스 영상입력을 모니터나 Progressive지원 TV로 출력
영상입력 콤포지트
VIDEO, S-VIDEO, 콤포넌트YCbCr, VGA
영상출력 VGA , Progressive
SCAN(
YPbPr)
오디오
In/Out
지원
화면보정 BRIGHTNESS,
CONTRAST, COLOR, HUE
지원해상도 640 x 480
리모컨
유무 및 특징
리모컨 사용가능

VGA와 외부입력 SELECT가능
제조사 Grandtec(www.grandtec.com.tw)
유통사 로뎀테크(www.datel.co.kr)

Grand Game Mate는 현재 판매중인 업스캔 컨버터중 프로그래시브 스캔 출력에도 대응하며 외부 입력으로 콤포지트 VIDEO와 S-VIDEO 그리고 콤포넌트 YCbCr과 VGA입력을 지원하면서 중간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제품으로 리모컨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리모컨상으로 대부분의 조작이 가능한 업스캔 컨버터이다.


그럼 우선 이 제품을 어느 부분에 활용할 수 있는지 아래 이미지를 보고 이야기해보자.



GameMate_setup.jpg


위의 이미지는 Grandtec사에 올라와있는 Game Mate의 제품정보에 나와있는 사진으로 이 제품이 어느부분에 활용이 가능한가를 사진으로 쉽게 보여주고 있는데 위에서 보면 필자가 지금까지 언급했던 게임기가 아닌 비디오나 DVD플레이어등의 외부입력을 모니터나 프로그래시브 스캔입력이 가능한 고화질 TV로 출력이 가능하여 다용도로 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게임기에서도 현재 가장 유명한 3가지 게임기에 모두 대응할 수 있는데 이는 각 게임기가 전용 출력단자를 가지는 것이 아니기에 가능한 것으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컴퓨터에 접목시킬 수 있는 제품이다.


그럼 지금부터 Grand Game Mate에 이모저모를 알아보자.


Game Mate 본체



DSCN3321s.jpg


위의 사진이 Game Mate본체 사진인데 크기는 담배각보다 약간 큰정도의 크기로 만들어져 있고 상당히 깔끔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었으며 제품의 사이드쪽에 입출력 단자들이 달려있다. 그리고 지금 상단부분에 구멍이 여러개 있어 혹시 이제품이 자체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할 수 있는데 외부 오디오입력은 그대로 다시 외부출력으로 뽑아주는 기능만 지원한다.



DSCN3326s.jpg


위의 사진은 Game Mate의 한쪽 사이드의 사진인데 이부분에서 외부입력을 연결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가장 좌측부터 콤포지트 VIDEO in과 S-VIDEO in 그리고 VGA와 콤포넌트 Y.Cb.Cr입력을 받을 수 있는 단자가 달려있다.


단 VGA입력과 콤포넌트 입력은 동시에 입력이 지원되지 않으며 리모컨등에서 입력소스를 선택할 수 있다.



DSCN3330s.jpg


다음의 사진은 모니터로 출력하기 위한 출력 포트의 사진인데 이 제품이 프로그래시브 스캔출력이 가능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확장 케이블의 구입이 필요하다.



DSCN3331s.jpg


다음은 입력포트들이 있는 반대쪽의 사진인데 리모컨의 수신을 위한 수신부와 본체에서 직접 소스를 선택하기 위한 선택버튼이 존재하고 있어 리모컨이 없어도 입력소스의 컨트롤이 가능하게 되어있다.



DSCN3333s.jpg


마지막으로 전원입력과 오디오 인/아웃단자의 사진인데 전원은 몇몇 제품이 게임기내부전원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외부 아답터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어 어떤 기기와도 사용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그리고 사운드 입출력단자가 보이는데 입력부분은 대부분의 외부기기가 스테레오잭이 아닌 RCA잭으로 연결되기에 제품내에 들어있는 RCA를 스테레오단자로 바꿔주는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DSCN3306s.jpg


위의 케이블은 Grand Game Mate에 포함되어 있는 VGA 및 콤포넌트 입력 케이블인데 위에서 입력포트를 보았듯이 컴퓨터에서 나오는 VGA신호를 Game Mate에 연결할 때 사용하는 케이블이다. 그리고 콤포넌트 입력을 위에서 보이듯이 빨,파,녹의 RCA단자를 통해 입력받아 Game Mate본체에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케이블의 길이가 상당히 길다.


DSCN3302s.jpg


다음은 PS2전용 케이블인데 PS2에 연결하여 영상과 음성출력을 외부기기와 연결하도록 해주는 용도이지만 PS2를 사면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RCA콤포지트 단자가 아닌 콤포넌트 단자로서 꽤 선명한 화질을 보여준다는 S-VIDEO단자보다 좋은 화질을 보여주는 케이블이다.


원래 이 케이블을 따로 구매해야 하는 옵션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고 이 케이블을 추가적으로 구매시 최소한 만원정도의 비용이 들어갈텐데 현재 이 케이블을 포함된 상태로 판매되고 있다고 하며 이부분에서 PS2유저들은 추가비용없이 콤포넌트단자를 사용할 수 있어 상당히 이득이 될 것이다.


DSCN3309s.jpg


다음은 외부 오디오입력을 Game Mate본체에 연결하기 위한 RCA-STEREO단자인데 게임기나 외부기기들이 대부분 RCA단자를 사용하기에 꼭 필요한 케이블이다.


DSCN3314s.jpg


리모컨의 경우 외부입력소스에 따라 버튼이 존재하여 원하는 소스로 손쉽게 변경이 가능한데 이 제품이 프로그래시브 스캔출력을 지원하는 만큼 출력부분에서도 VGA와 YPbPr의 두 가지로 선택이 가능하게 되어있다.


그리고 본체에서는 조작이 불가능하고 리모컨으로만 조작이 가능한 BRIGHTNESS, CONTRAST, COLOR, HUE의 조절버튼이 있는데 우측의 + / -버튼을 이용하여 세부조작이 가능하게 되어 있으며 해당 설정을 저장하는 Save버튼과 초기화시키는 Reset버튼도 있어 리모컨상으로 모든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


DSCN3317s.jpgDSCN3311s.jpg


다음은 매뉴얼과 Game Mate의 전원 아답터의 사진인데 매뉴얼의 경우 제조사에서 제작된 영문메뉴얼만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해 한글로 제작된 매뉴얼을 제공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Game Mate의 전원연결을 위해 필요한 DC5V출력의 아답터를 포함하고 있다.

Grand Game Mate는 이미 말했듯이 업스캔 컨버터로서 외부 입력을 받아 모니터로 뿌려주는 기능을 하지만 이 경우 그때 그때 따로 연결해야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외부기기의 입력과 VGA화면의 출력을 입력받아 선택적으로 모니터로 뿌려주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경우 VGA출력이 그대로 모니터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한번 거치게 되므로 약간의 화질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그 때문에 이번 테스트는 Game Mate를 연결하지 않고 바로 모니터와 VGA출력을 연결한 상태와 화면과 Game Mate를 통해서 연결한 화면을 비교해보는 것으로 진행하였는데 아래 결과를 보면 사진상으로는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수있다.

ori3242s.jpg


DSCN3205s.jpg
ori3243s.jpg

DSCN3208s.jpg


[Game Mate를 연결하기 전(좌측)과 연결한 후(우측)의 사진,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이미지를 볼수있다.]


하지만 이미 말했듯이 이 기기에서 VGA출력신호를 그 신호 그대로 Bypass시킨다고 하지만 Game Mate를 한번 거치게 되면 화질저하가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데 사진의 원본 이미지를 보면 약간 가독성이 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사실 이 문제는 업스캔 컨버터가 가지고 있는 동일한 문제인데 VGA와 컨버터를 연결하는 케이블을 좀더 고급 제품으로 교체하면 별다른 차이를 구별할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일반 VGA출력을 업스캔 컨버터로 거쳐서 출력할 경우 화질저하가 일어난다면 케이블교체를 가장 먼저 해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제품이나 다른 업스캔 컨버터들이 대부분 17인치 모니터에 최적화 되어 있어 19인치 이상의 고해상도에서 화질문제가 간혹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이 경우 이미 말했듯이 케이블을 교체해보거나 모니터에서 D-SUB입력뿐만 아니라 BNC입력단자를 가지고 있을 경우 VGA출력을 그대로 D-SUB로 연결하고 BNC단자를 Game Mate등의 업스캔 컨버터에 연결하여 모니터상에서 입력소스를 조작하는 것이 화질저하 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다음은 Game Mate를 이용하여 모니터로 출력하는 화면과 TV수신카드의 외부입력단자로 연결하여 TV수신카드를 통해서 모니터에 출력하는 두가지 방법의 화질을 비교해 보았는데 TV수신카드로 사용된 제품은 인사이트Tnc의 TV수신카드이다.


그리고 이번 테스트는 필자의 플스2를 가지고 외부출력으로 필자가 사용하는 S-VIDEO단자를 이용하여 두 장치로 연결하였는데 이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콤포넌트 단자와 S-VIDEO단자를 비교하자면 콤포넌트단자가 스펙상 상위에 있지만 고해상도의 고화질TV가 아니면 S-VIDEO와 콤포넌트단자의 차이를 구별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럼 결과를 보자.



DSCN3210s.jpg


DSCN3264s.jpg
DSCN3221s.jpg

DSCN3281s.jpg
DSCN3223s.jpg

DSCN3283s.jpg


[Game Mate로 연결한 화면(좌측),
TV수신카드로 연결한 화면(우측)]


다음의 이미지들은 플스2용 게임인 그란트리스모3의 화면인데 Game Mate를 이용하여 출력하는 것과 TV수신카드를 이용하여 출력하는 것을 동일한 화면으로는 측정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위의 결과만 보더라도 TV수신카드와 Game Mate중 어느것을 이용하는게 더 좋은 화질을 보여주는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위의 이미지들은 원본이미지를 리사이즈시키고 포토샵에서 Sharpen 필터를 동일하게 사용한 것이어서 그냥 보면 차이가 별로 없는것 같은데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이미지를 비교해 보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DSCN3230s.jpg


DSCN3259s.jpg
DSCN3232s.jpg

DSCN3261s.jpg


[Game Mate로 연결한 화면(좌측),
TV수신카드로 연결한 화면(우측)]



DSCN3235s.jpg


DSCN3247s.jpg
DSCN3238s.jpg

DSCN3251s.jpg


[Game Mate로 연결한 화면(좌측),
TV수신카드로 연결한 화면(우측)]


다음의 화면들도 플스2의 게임을 두 가지 구성으로 연결한 것인데 이미 위에서 그란트리스모3의 화면을 보았듯이 위의 결과에서도 Game Mate를 이용해 연결한 것이 더욱 선명한 화질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초반에 필자가 언급했듯이 게임기 차제 소스가 저해상도로 인해 계단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개선할 수는 없는데 Game Mate 결과의 원본이미지들을 보면 계단현상이 그대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단 TV수신카드입력의 경우 이부분을 어느정도 보정해주는 기능들을 소프트웨어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 이 경우 선명도가 떨어지며 기본적으로 Game Mate같은 업스캔 컨버터보다 떨어지는 상태에서 이런 보정기능이 적용되면 흐릿한 이미지만을 볼 수 밖에 없다.


그리고 현재의 테스트로는 움직이는 동작에 대해서 비교할 수 없는데 Game Mate로 연결한 것과 TV수신카드에 연결한 것의 차이중 화질을 제외한 가장 큰 부분은 이 동장을 뿌려주는 프레임에 관한 것으로 빠른 화면전환에서 TV수신카드로 연결하면 프레임의 저하가 나타나게 되어 부드럽지 못한 동작을 표시해주는 것에 비해 Game Mate로 연결한 화면에서는 상당히 부드러운 동작을 보여준다.



DSCN3290s.jpg


DSCN3286s.jpg


[Game Mate로 연결한 화면(좌측),
TV수신카드로 연결한 화면(우측)]


위의 사진은 마지막으로 플스2를 이용하여 DVD타이틀을 실행시켜본 것인데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 이미지를 보게 되면 게임과는 조금 다르게 TV수신카드를 이용하는 것의 결과가 Game Mate의 결과물에 어느정도 근접하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역시 화질면에서 Game Mate를 이용한 것이 뛰어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미 말했듯이 Game Mate가 게임기뿐만 아니라 다른 장치와도 쓸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DVD플레이어등을 모니터에 연결하여 감상하는 것도 상당히 괜찮은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고 본다.




지금까지 업스캔 컨버터인 Grand Game Mate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처음 글에서 언급하였다시피 컴퓨터를 이용하여 모든 것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TV수신카드나 이런 업스캔 컨버터는 외부 입력을 모니터상에 표시해 주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라는 것은 모두 동감할 것이다.


하지만 이번 제품을 알아보면서 테스트된 자료에서도 볼 수 있듯이 TV수신카드등의 컴퓨터 내부 장치를 통해 입력받을 경우 외부 소스의 입력을 그대로 깨끗하면 모니터상에 뿌려주지 못하고 TV수신카드들이 그렇듯이 잔상문제나 여러 화질상의 문제를 소프트웨어적으로 개선을 하려다 보니 프레임저하나
화질저하등이 따라올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기에 이번 리뷰에서 알아본 Game Mate뿐만 아니라 다른 업스캔 컨버터등의 사용이 화질상 얼마나 이득이 되는지 이번 리뷰를 통해서 이해 했을것으로 생각하는데 TV수신카드가 가지는 여러 장점보다는 업스캔 컨버터의 뛰어난 화질이 우선적으로 선택되어야 할 요건이 될 것이다.



업스캔 컨버터의 경우 화면을 보게 되면 떨림현상 같은것이 느껴질 텐데 이는 60hz이상의 화면으로 표시해야 떨림없는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 모니터에 최대 60hz로 뿌려주기 때문이며 75hz등을 지원하거나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업스캔 컨버터의 경우 상당히 고가로 형성되어 있고 Game Mate가 7만원 중반대에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가격적으로 중간정도의 Game Mate의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참고로 컴퓨터의 VGA출력화면을 일반TV등에 출력하기 위해 인터레이스신호로 변경하는 제품을 다운스캔 컨버터라고 하며 이는 업스캔 컨버터와 달리 TV등에서 사용하는 15.7Khz의 수평 주파수로 다운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2.jpg



 
 
본사 및 방문 주소지 :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121 에이스가산타워 701호
A/S 택배 발송지 :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337번지 CJ대한통운서울구로신도림집배점 02-3275-1173
COPYRIGHT ⓒ JOYTRON ALL RIGHTS RESERVED     | 인트라넷